본문 바로가기
생물도감

늑대 치악력은 어느정도일까

by 포켓몬 마스터 2020. 12. 24.

 

늑대 분류 및 생태

늑대는 척삭동물문 포유강 식육목 갯과 개속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늑대의 학명은 Canis lupus chanco입니다. 늑대는 북아메리카, 유라시아에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거의 전 지역에서 서식하고 있습니다. 늑대의 크기는 키가 50~100cm 정도에 몸길이는 1~1.5m, 무게는 많이 나가면 60kg까지도 나갑니다. 추운 북부 지방의 늑대들이 남쪽의 늑대들에 비해 덩치가 큰 경향을 보입니다. 

늑대는 멸종 위기 관리를 받고 있는데 멸종 위기 등급은 관심 최소 대상입니다. 다행히도 이는 멸종 위기 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으로 아직까지 그렇게 큰 위협은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그렇다는 것이지 한국의 경우 멸종 위기 동물 1급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거의 멸종 수준입니다. 

늑대 길들이기?

개가 늑대에서 파생된 종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래서 몇몇 사람들은 늑대도 길들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늑대는 야생동물이기 때문에 쉽게 길들일 수 없습니다. 새끼 때부터 기르면 어느 정도는 길들일 수 있을지 몰라도 늑대의 활동성과 야생성을 생각하면 집안에서 기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피 냄새에 반응하거나 본성을 나타내면 어떤 사고로 이어질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늑대를 기르려는 시도는 현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늑대를 인간이 길들이는 게 아니라 인간이 늑대의 무리에 섞일 수는 있습니다. 외국의 유명한 동물학자인 숀 엘리스는 늑대 무리에 동화될 수 있다는 사실을 직접 증명했습니다. 그는 늑대 무리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지기 위해 오랜 기간 늑대들의 행동을 하나하나 따라 했고 늑대의 냄새를 온몸에 묻히고 지냈습니다. 그 결과 늑대 무리에게 동족으로 받아들여졌고 지금은 늑대들과 유대가 생겨 같이 놀고 잠도 자고 합니다. 

늑대와 친해지고 싶다면 굳이 야생동물을 길들이려고 하지 말고 숀의 경우처럼 늑대의 친구가 되는 게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인간들이 기르는 개의 경우 인간과도 늑대와도 잘 지낼 수 있다고 합니다. 가끔 늑대와 인간이 대립하는 상황에서 개가 중재자로 나서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늑대와 개의 유전자는 99.96%의 일치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일치도가 어느 정도냐면 한국인과 중국인의 유전적 차이라고 합니다. 둘이 유전적 거리가 이렇게나 가깝고 사실상 같은 종이기 때문에 늑대와 개가 교배하여 새끼를 낳아도 그 새끼도 생식능력을 갖습니다. 늑대와 개 사이의 새끼가 바로 그 유명한 늑대개입니다. 

늑대 치악력

늑대는 야생에서 포식자의 위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작은 동물부터 사슴같은 동물까지 사냥합니다. 또한 늑대는 무리 생활을 하기 때문에 사냥할 때 여러 마리가 힘을 합쳐 사냥하는 전술을 펼치기도 합니다. 늑대가 사냥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가장 큰 무기는 치악력입니다. 비교를 위해 알아보자면 인간의 치악력은 50kg 정도 됩니다. 하지만 회색늑대의 경우 치악력이 184kg으로 인간의 거의 4배에 달합니다. 거기다 늑대는 날카로운 송곳니까지 가졌으니 그 위력은 어마어마합니다. 

늑대는 개들보다 큰 뇌를 가졌습니다. 또한 하울링을 비롯한 의사소통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치악력까지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야생의 늑대들은 사냥을 굉장히 잘합니다. 바꿔 말하면 야생에서 늑대를 마주친다면 꽤나 위험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늑대는 달리기도 빠른데 시속 60km 정도로 사람보다 훨씬 빠릅니다. 달리기로 도망치려고 해 봤자 의미가 없습니다. 지구력도 좋아서 사냥감이 지칠 때까지 쫓는다고 합니다. 이쯤에서 다시 말하지만 늑대를 길들이거나 키우려는 행동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한 늑대에게도 천적이 있는데 바로 호랑이입니다. 호랑이는 최상위 포식자이고 덩치도 훨씬 큰 만큼 늑대들이 무리지어 달라붙어도 호랑이를 이기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늑대가 호랑이의 먹이가 아닌 경쟁자로 불리는 이유는 호랑이가 늑대를 경쟁자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호랑이가 영역 안의 늑대를 죽인 다음 먹지는 않는 모습을 보였는데 그 이유는 사냥감이 아닌 경쟁자로 인식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호랑이가 늑대를 죽이는 이유는 사냥이 아닌 경쟁자를 제거해 조금이라도 먹이 확보에 이득을 취하기 위함입니다. 최상위 포식자에게 경쟁자로 인식되는 만큼 야생에서의 늑대는 엄청난 존재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늑대의 특징과 치악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하다보니 야생에서 늑대의 지위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왠지 늑대는 멋진 동물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