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물도감

녹나무 효능 및 정보

by 포켓몬 마스터 2020. 12. 18.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본 유명 소설 녹나무의 파수꾼에 나왔던 주인공 나무 녹나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녹나무 분류

녹나무의 분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녹나무는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녹나무목 녹나무과 녹나무속 녹나무입니다 ㅡ.,ㅡ
누가봐도 녹나무의 확실한 존재감이 분류에서부터 느껴집니다. 또 다른 이명으로는 장뇌목이라고도 불립니다. 장뇌목의 장뇌는 귀중한 향료로 쓰이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녹나무의 특징은 타원형의 잎과 거기서 나는 향기입니다. 향료뿐만 아니라 방충제, 살충제, 강심제를 만들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방충제, 살충제로 활용되는 이유는 장뇌의 강한 특유의 향이 있어 벌레가 먹지 않고 썩지도 않아 보존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녹나무가 주로 자라는 지역은 한국의 제주도, 일본, 대만, 중국, 수마트라, 인도네시아처럼 비교적 온대 지방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도심에서는 녹나무를 보기가 힘들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녹나무가 공해와 추위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도시나 내륙지방에서는 자라기가 어렵습니다. 대신 토심이 깊고 토양이 비옥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매우 크게 자라는데 보통 높이는 20m, 지름은 2m나 됩니다. 제주도 서귀포시 도순리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녹나무의 자생지가 있다고합니다.

 

일본에서 사랑받는 녹나무

제가 녹나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학교 캠퍼스에서 발견하면서부터 입니다. 일본에서는 비교적 녹나무를 쉽게 볼 수 있는데 상징으로 지정한 지역도 꽤 있습니다. 특히 교토대학 안에는 커다란 녹나무가 있고 학교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녹나무의 파수꾼이라는 소설의 메인 제목으로 쓰인 것을 보면 일본인들이 녹나무에 얼마나 관심이 많은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소설 뿐만 아니라 이미 애니메이션에서도 녹나무가 조명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은 그냥 지나쳤을지도 모르겠지만, 지브리 스튜디오의 유명작인 이웃집 토토로에서 나오는 커다란 나무가 녹나무입니다. 또한 옛날에 즐겨 보던 애니메이션인 학교괴담에서도 각종 요괴들이 봉인당한 나무가 녹나무였습니다. 이처럼 일본에서 녹나무의 입지는 확고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녹나무를 좋지않게 보는 나라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호주입니다. 왜냐하면 녹나무가 호주에 들어가자마자 새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그 새들의 사랑이 문제였습니다. 새들이 열매를 먹고 여기저기 엄청난 양을 싸대는 탓에 녹나무가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퍼지는 속도가 너무 빨라 유칼립투스마저 밀어냈다고 합니다.
나무가 널리 퍼지고 빨리 자라는 게 문제인가 싶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녹나무가 성장하기 위해 빨아들이는 양분들이 다른 식물의 생장을 방해합니다. 또한 깊은 토양까지 뿌리를 내리는 습성 탓에 지반침하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녹나무를 먹이로 삼아 질주를 막아주는 동물이 있으면 좋으련만, 호주에 많은 코알라조차 녹나무를 먹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주변 견제없이 무럭무럭 자라는 녹나무 때문에 호주 정부에서는 보는 족족 베어버리기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녹나무에게는 잘못이 없습니다. 인간들에게는 넓은 그늘도 제공해주기 때문에 동네에서는 사랑받는 나무입니다. 때문에 벌목 반대 시위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녹나무의 효능 및 쓰임새

이렇게 인기도 많고 존재감도 확실한 녹나무가 과연 사람에게 이로운 효능도 가지고 있을까요?
앞의 목차인 녹나무의 분류에서 잠깐 녹나무의 장뇌가 강심제로도 사용된다는 것을 언급했습니다. 이 그윽한 향을 이용하여 방부제, 구충제, 비누향료, 약용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녹나무 효능의 핵심은 이 장뇌입니다. 보존성이 높고 살충, 살균의 효과가 있는 덕분에 염증을 소독하는데도 효과를 보입니다. 제주도에서는 녹나무가 많다고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주도만의 민간요법이 있는데, 염증이 있거나 상처를 입은 경우 녹나무 잎과 가지를 깔고 불을 지펴 생기는 연기로 환자를 소독한다고 합니다.
또다른 잘 알려진 효능으로는 감기 예방, 불면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녹나무 특유의 향이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에 목침으로 만들어 베고 자면 불면증에 좋습니다. 녹나무 목침과 관련한 미신이 하나 있는데, 일본에서는 잡귀를 녹나무에 봉인하는 설정의 애니메이션이 있다고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녹나무 목침을 베면 잡귀가 올 수 없다는 미신이 있어 나이드신 분들은 녹나무 목침을 쓴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학적으로 검증된 내용인지는 모르겠지만, 암세포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러니 평소 녹나무 잎을 사용하여 차를 끓여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몸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녹나무의 활용은 약재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장뇌의 향이 좋기 때문에 요리할 때 향료로도 쓰입니다. 특히 생선, 육류의 잡내와 누린내를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입냄새를 제거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목욜할 때 녹나무를 끓인 물을 사용하면 아토피나 피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이제 나무의 주쓰임새인 목재로써의 용도도 살펴보겠습니다. 녹나무는 심지어 목재로도 매우 훌륭합니다. 녹나무는 치밀하고 아름다운 결을 가지고 있어서 불상을 만드는 목재료로 많이 쓰였습니다. 또한 향이 나다보니 집 안에서 쓰는 가구나 바다의 배를 만드는데도 많이 찾아지고 있습니다. 목재로써 매우 효율적인 이유는 녹나무 특유의 방부성질 때문입니다. 보존력이 높고 목재 속에 들어있는 정유 성분 때문에 오랜 시간이 지나도 잘 썩지를 않습니다. 게다가 벌레들도 피하는 나무입니다. 뭔가를 만드는데 이보다 더 완벽한 나무가 있을까 싶습니다.

 

녹나무 차 복용법

효능도 알아봤고 여러모로 많은 도움이 되는 나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럼 이제 이 좋은 녹나무를 어떻게 차로 끓여먹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깨끗하게 녹나무 도는 녹나무 잎을 씻은 다음, 물 2리터에 녹나무 20g 정도를 넣고 보리차 끓이듯 끓이면 됩니다. 처음엔 강한 불로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20~30분간 우려낸 다음 마시면 됩니다. 녹나무는 한번 쓰고 버리는 게 아닌 두,세번 재탕이 가능합니다. 맛도 일품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알아본 여러가지 효능들을 생각하여 평소 녹나무 차를 자주 드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녹나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알면 알수록 사랑받는 이유를 알게되는 나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